본문 바로가기
궁금증

gaiq 구글 애널리틱스 자격증 SEO 공부는 자격증 만한 것이 없지.

by ㅁㅜㅅㅣㄱㅈㅐㅇㅣ 2021. 3. 2.
반응형

SEO를 공부하고 있으면서 블로그나 웹사이트에 대해서도 많은 것을 알게 되면서 구글 애널리틱스 자격증에 대해 알게 되었다. 처음에는 구글에서 오는 단순 홍보메일인 줄 알았는데 이것이 또 체계적인 강의를 제공해 주고 있다. 개인적으로 운영중인 손놓고 있는 홈페이지도 적용을 하고 다시 키워봐야 겠다.

공부는 역시 자격증 만한 것이 없지

구글 애널리틱스 자격증인 gaiq 는 당연히 구글에서 제공하는 자격증이다.
당사의 애널리틱스를 익히고 학습하여 마케팅에 도움이 되는 자료들을 제공해 주고 있다.
그렇기에 이미 많은 학습에 대한 내용들이 검색하면 많이 나와 있고, 문제 해설과 응용에 대한 것들도 많이 있다.
막상 공부하려고 해도 시작점을 못잡고 있었는데, 이런 것이 있으니 도전해 봐야 겠다.

 

데이터를 분석하고 고객을 파악하는 도구

구글 애널리틱스가 무엇인지 간단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것은 블로그 또는 웹사이트, 홈페이지 등에 추적코드를 설치하고 고객이 무엇으로 어떤 행동을 하는지를 파악하는데 있다.
즉, 수집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을 타켓팅하는데 도움을 주고 마케팅의 영역으로도 확대할 수 있다.
물론, 전제조건이 있다면 자신이 운영중이 그 어떤 것이 있다면 많은 양의 데이터가 누적되어야 하겠고, 하나의 데이터가 추출되더라도 이것을 분석하여 고객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어떻게 공부하면 될까

구글 애널리틱스 자격증을 위한 공부자료는 이미 검색하면 널리고 널렸다. 너무 많아서 탈이긴 하다.
어떤 문제가 나오는 지는 모르겠지만, 문제풀이 내용들도 많이 나와 있다.
하지만, 공식교재를 원한다면 구글에서 구글애널리틱스자격증 이라 검색하면 구글에서 제공한 홈페이지가 나타난다.
거기에 접속하면 동영상 강의가 있고, 영상에서 말하는 스크립트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이 때 구글에서는 테스트계정을 제공해 주고 있기도 하기에 이것저것 해볼 수 있다고 한다.

 

내용을 살펴보자

구글애널리틱스 자격증 따는 법이 딱히 정해진 것은 없지만, 단기 속성같이 하루만에 일주일만에 합격한다는 얘기는 많다. 여기서 유추해 볼 수 있는 것이 한가지 있다.

 

이것도 문제은행 이구만~ ㅋ

 

국가자격증을 공부한 사람들은 알 것이다. 문제은행 형식이라면 우리에게 시간은 문제가 되지 않을 수 있다.
최소한 명사와 용어들의 의미를 파악하고 문제 답 문제 답 외우면 그만인 것이다.
하지만, 본인은 아직 시험을 본 적이 없어서 잘 모르겠지만, 다른 블로그의 내용이나 유튜브 등의 내용들을 참고하면 운전면허와 같은 느낌이 아닐까 한다.
문제의 내용을 조금씩 꼬고 섞어서 출제하는 그런 느낌.

구글애널리틱스 자격증 유효기간, 불합격할 경우

먼저, 가장 중요한 것은 구글애널리틱스 자격증에 도전하는 것은 부담이 없다.
자격증 시험 비용은 무료이다.
그리고, 인터넷으로 시험을 보는 것이기에 음~ 오픈북 가능할 수 있다.
오픈북도 어느정도 공부을 해야 가능한 것이지만 말이다.
하지만, 합격시 유효기간은 1년이며, 매년 시험을 응시해야 자격증을 인정받을 수 있다.
시험시간은 90분으로 80%이상의 정답을 맞춰야 합격이 가능하다.
불합격 된다고 해도 걱정하지 말자. 24시간 이내에 재응시가 가능하다고 한다.

경험자들의 구글애널리틱스 자격증 따는 법

단기간에 문제 답 외우고 따는 분들도 있고, 유튜브를 보고 공부해서 따는 분들도 있고, 정석으로 공부해서 따는 분들도 많다.
한국인에게 시간은 버스와도 같다. 이미 업계에 종사하거나 블로그를 키우는 사람들의 경우 단기간이 가능하겠지만, 그렇지 않은 분들이 더 많을 것이다.
정석대로 공부할 경우 구글에서 제공하는 공식 애널리틱스 동영상으로 학습하고 스크립트의 내용으로 다시 학습한 후 각 과정마다 제공하는 평가시험을 보고 틀린 경우 모르는 것은 오답노트를 만들었다고 한다.

 

공부하는 방법은 모든 과목들이 다 똑같은 느낌이다.

 

어쨌든, 구글애널리틱스 자격증인 gqiq 에 간단히 적어보았지만, 이것도 하나의 분야로써 이미 자리잡은지 오래인 느낌이다. 미래에 필요할지 않을지는 본인들의 판단이겠지만, 짧은 시간 학습하고 익히기에는 자격증만한 것이 없는 것이 본인 생각이기도 하다.
아마 마케팅회사에서 일하고자 한다면 필요한 부분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