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궁금증

미생에 나온 중국 꽌시 뜻 중국식 집단 합리주의

by ㅁㅜㅅㅣㄱㅈㅐㅇㅣ 2022. 6. 23.
반응형

미생의 드라마를 보면 중국 사업을 위한 꽌시 문화가 나온다. 중국의 꽌시 문화는 좀 많이 특별한데 집단주의안에서도 개인주의가 존재하며 친분에 따른 계층이 존재한다. 역사적으로 생존을 위한 집단주의에서 출발하였다고 하며, 대표적으로 상징되는 것이 바로 손해보지 않으려는 왕서방이다.

미생에 나온 중국 꽌시 뜻
중국식 집단 합리주의

우리나라에서 가장 좋게 보지 않지만 암묵적으로 합의하고 있는 관계 3가지가 학연, 지연, 혈연이다.

중국 또한 이런 관계가 있는데 꽌시라 불린다.

한자로는 关系 ( 关 관계할 관, 系 맺을 계 ) 라 쓰고 우리나라말로는 관계라 읽는다.

사람은 혼자 살 수 없다고 하며, 개인적인 관계를 만들어 집단을 이루는 사회적 동물이기도 하다.

그럼에도 중국식 관계 문화인 꽌시는 좀 많이 특별하다.

미생에 나온 꽌시

미생은 방영이 된 지 오래된 드라마지만 짧은 동영상으로 많이 소개되고 있는 것 중 하나이다.

짧은 영상이지만 회사원의 위치와 상사맨이 어떻게 일하는지 극적으로 보여주는 드라마이기도 하다.

미생에서 중국 사업을 위해 꽌시를 찾는 부분이 나오며 장그래 사원이 꽌시를 물어보는 장면이 나온다.

좋게 보면 중국 사업을 위한 인맥 구축의 밑작업이며, 로비이기도 하지만, 나쁘게 보면 뇌물과 청탁의 연결고리가 되기도 한다.

중국의 꽌시 문화

중국 특유의 인맥 문화는 꽌시를 찾아보면 재미있는 내용들을 볼 수 있다.

역사적인 배경부터 왕서방까지 어떻게 보면 생존을 위해 집단으로 뭉친 것이기도 하지만, 이게 좋게는 볼 수도 없다.

꽌시는 역사적 배경에서도 찾을 수 있다고 한다.

과거 수많은 나라가 시도 때도 없이 전쟁을 하고 왕이 바뀌고 국가가 바뀌고 이것이 시도 때도 없이 이뤄지니 사람들은 그들만의 생존을 위한 집단을 이루고 관계를 형성하고 그렇게 꽌시 문화가 유래되었다고 한다.

그렇기에 그들 나름대로 오랜동안 신용과 신뢰를 줄 수 있는 사람을 찾는 인맥 관리 시스템이 꽌시 라고 할 수도 있다.

단지 이것이 변질되는 경우들이 있어 잘못 사용하면 오히려 막대한 손해를 보는 경우들이 생긴다고도 한다.

한국식 인맥 관리와 비교해 보면 같은 지역 사람끼리는 그냥 뭉치고, 같은 동아리였다면 그냥 뭉치고, 같은 학교였으면 그냥 뭉친다.

중국식 인맥 관리는 집단적인 인맥에서도 차별이 될 수 있다는 것.

우리나라 같으면 같이 밥을 먹으면 어느정도 친분이 생겼다고는 하지만, 중국은 밥 몇 번 먹었다고 해도 그렇지 않다.

꽌시와 뇌물

좋게 보면 생존을 위한 집단적 개인주의로 볼 수 있도 있겠지만, 나쁘게 보면 집단적이며 개인적인 이기주의가 되기도 한다.

중국하면 떠오르는 것이 손해 보지 않으려는 특징을 보여주는 것이 왕서방이기도 하다.

왕서방과 친해지려면 꽌시 문화를 이해해야 하고 왕서방과 가깝게 지내려면 선물을 주는 것은 당연하지만 이것이 변질되면 뇌물과 청탁이 된다.

꽌시 문화를 찾다 보면 왕서방의 입장에서는 어쨌거나 저쨌거나 손해보는 일은 없을 것이기 때문

서양의 개인주의와 우리나라의 집단주의 사이에 있는 것이 중국의 꽌시가 아닐까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