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궁금증

꿈 해몽 해석 하는 방법

by ㅁㅜㅅㅣㄱㅈㅐㅇㅣ 2021. 3. 5.
반응형

꿈을 꾸면 하루가 불안할수도 즐거울 수도 있는 그런 느낌이 있고, 꿈이 주는 의미가 무엇인지 궁금해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심리학에서의 꿈은 자신이 가진 불만족스러운 것의 표현이며 무속에서는 자신과의 대화 또는 예지 라고도 하며, 어떤 이는 자신의 현재 처한 상황에 대한 내면의 경고라고도 합니다.

꿈해몽

꿈에 대한 내용은 찾아보면 많고, 영상들도 많이 있습니다.
심리학적으로 접근하는 방법도 있고, 무속신앙으로 접근하는 방법도 있으며, 무료 꿈해몽 풀이를 해주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꿈을 꾸는 행위는 자신이 그만큼 숙면을 취하고, 심신의 피로가 풀리고 있다는 증거이기도 합니다.
감기에 심하게 걸렸을 경우 전쟁, 전투 등의 꿈을 꾸는 경우가 이런 경우에 속한다고도 합니다.

 

일반화의 오류

오전에 눈을 뜨고 출근 준비를 하면서 무료 꿈해몽 서비스를 이용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언론사를 이용할 수도 있고 검색포털을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같은 꿈인데도 불구하고 제각기 다른 해석을 내놓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방안에 거미가 들어왔는데 집을 짓고 나가지 않는다면 이것은 자신의 집에 복을 가져오기도 하지만, 거미줄이 사방팔방 지저분하면 있던 복도 사라집니다.
오히려 자신을 해하려는 타인이 있음을 암시하는 의미로 작용하기도 합니다.

 

꿈해몽은 재미로 보자

꿈에 대한 내용을 너무 심각하게 받아들이시는 분들이 많지만, 꿈은 그저 꿈일 뿐 심각하게 받아들인다면 스스로에게도 좋지 않은 의식을 작용한다고 합니다.
뇌는 나쁜 것을 쉽게 받아들이고 좋은 것은 어렵게 받아들입니다.
의식적으로 굳이 정신건강을 소모하면서까지 꿈해몽에 매달릴 필요가 없으며, 재미삼아 그냥 확인만 하는 것을 보통 얘기합니다.

 

정확하게 알고 싶다.

꿈의 내용이 너무나 기괴하여 아무리 꿈해몽 자료를 찾아도 비슷한 것이 있다지만, 해석이 어렵기도 합니다.
그렇다고 블로그를 검색하고 조회해도 다들 복사하기 붙여넣기 자료인지라 알다가도 모릅니다.
하지만, 정확하게 하는 방법이 있기도 합니다. 꿈은 자신이 더 잘 알기 때문입니다.

 

꿈해몽 하는 방법

1. 자신이 어떤 꿈을 꿨는지 글로 스토리를 적어나갑니다.
- 생각나는 대로 순서대로 적습니다. 최대한 상세히 적어나갑니다.
꿈은 시간적 스토리이며, 스토리텔링이 됩니다.

모든 장소와 인물, 시간은 다 상징성이 있기 때문에 최대한 시간순으로 상세히 적어둡니다.
기왕이면 블로그에 적습니다. 다른 사람들도 보고 재미있으면 좋겠죠.
저는 최근 꿈에 스타워즈 다스베이더의 제삿집을 다녀왔습니다. ( 개꿈 )

 

2. 상징성을 찾아봅니다.

- 시간순으로 스토리를 상세히 적었다면, 시간, 장소, 주변의 물건, 인물 등 많은 것들을 작성했을 것입니다.
그것에 대한 상징성을 찾아봐야 합니다.
꿈해몽을 전문으로 하는 서비스를 참고하거나 서점의 책을 구해 찾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사소한 것 하나 하나에도 상징이 있습니다.
각 상징에는 양면성이 있기 때문에 최대한 많이 찾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주요한 상징은 숙지합니다.

3. 상징성을 연결합니다.

- 상징들을 시간적으로 연결하다보면 또 하나의 스토리가 나옵니다.
이것을 각 상황에 맞게 연결하면 꽤나 흥미로운 결과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꿈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경험데이터를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자신이 가장 잘 알고 있습니다.

 

4. 자신 주변의 상황을 같이 작성합니다.

- 현재 자신이 어떤 상황에 있는지 추가로 작성합니다.
각 상징들은 자신 주변의 인물, 또는 사물, 조력자 등이 될 수 있습니다.
상징들의 스토리와 현재 자신 주변의 상황을 연결하면 다른 스토리를 도출할 수도 있습니다.

5. 결론이 나왔다면, 현재의 상황을 복기한다.

- 꿈이 내용을 작성하고, 상징을 찾고, 자신의 현재 주변상황과 비교를 했다면 어느정도의 결과가 나왔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 결론이 좋든 나쁘든 신경쓸 이유는 없습니다.
단지, 어디까지나 재미였고, 의미를 찾는 즐거움일 수 있습니다.

6. 결과가 너무 신경쓰인다.

- 이런 분들이 되려 많은 것이 사실이긴 합니다.
결과가 너무 신경쓰인다면 자신의 현재 상황과 주변을 돌아보는 계기를 살피는 것이 중요합니다.
말은 안하지만, 꿈의 내용이 너무 기괴하여 무속인을 찾는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 분들의 말을 잘 듣고 있다면 자기관리를 하고 주변을 항상 살피라고 합니다.

 

심리적 알림

어쩌면 꿈은 자기 자신의 내면의 경고 또는 알람이라는 분들도 있습니다.
평소에 생각하지도 않은 쌩뚱맞은 것이 꿈에 나오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 과거 언젠가 자신이 무의식적으로 내면 깊숙한 곳에 알람설정을 해 두었지만, 전혀 의식하고 생활을 하는 것이 아니기에 꿈으로써 나온 것일 수도 있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가장 쉬운 예가 1년에 한 번 있는 벌초시기에 사람들은 조상꿈을 많이 꾸는 경우입니다.
간혹 경고로써 작용하는 경우들도 있습니다.
평소에 불안함에 너무 긴장하고 사는 분들이 이런 경우에 많을 수 있습니다.
항상 피곤하고 꿈을 꾸면 쫓겨다닙니다. 도망을 쳐도 도망을 칠 수 없습니다.
이 분들은 평소에 긴장을 풀고, 자신의 상황을 다시 생각하고 자신감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귀신 꿈이 좋은 예입니다.
항상 귀신에 쫓기지만, 벗어날 수가 없습니다. 자신감 기르는 힘을 키우고 내면을 갈고 닦다 보면 조만간 꿈에서 귀신과 맞서 싸우는 경우로 바뀔 수도 있습니다.

 

이중성을 가진 거미꿈

거미꿈을 예로 들면 아래의 경우가 있습니다.
모든 꿈은 이중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자신의 상황을 살펴야 할 필요가 있는 것이 여기에 있습니다.

 

거미가 내 방에 들어와 거미집을 지었는데 방 천장 구석에 정갈하게 지었다. 내쫓으려 해도 나가지 않는다.
- 복 들어오는 꿈
거미가 내 방에 들어와 거미집을 지었지만, 사방팔방 너무 지저분하다. 방안이 거미줄이다.
- 자신을 싫어하거나 험담을 하고 다니는 주변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거미의 상징성

- 거미는 생김새가 기괴하고 혐오감을 주기에 어두운 곳에 거미집을 짓고 먹이를 잡는 상징을 가집니다. 실제로도 사람에게 직접적인 피해를 주지 않습니다. 오히려 해충을 없애주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작정하고 거미집을 사방팔방 짓는다는 것은 반대의 의미가 될 수 있습니다.

 

정확한 확인을 위한 기록

일기를 매일 작성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런 분들은 자신의 현재 상황을 잘 알고 있는 대표적인 사람들일 수 있습니다.
글을 작성하고 오늘 하루 무엇을 했고, 결과가 어떻고, 반성을 하고, 깨우침을 얻습니다.
이런 것들이 의외로 도움이 많이 될 때가 있습니다.

좋지 않을 꿈을 꾸었지만, 내일 바로 결과는 나타나지 않는다

오늘의 꿈이 내일 바로 나타나지는 않습니다.
결과 또한 바뀔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무속을 하는 분들이나 심리학자들이나 꿈의 내용이 너무 기괴하고 선명해도 신경쓰지 말고 오늘 하루 충실하게 지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오늘의 결과는 어제의 내 자신이 쌓은 것들의 누적된 결과라고도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