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궁금증

SCP 재단 실제 SCP Foundation 확보하고 격리하고 보호하라

by ㅁㅜㅅㅣㄱㅈㅐㅇㅣ 2022. 9. 16.
반응형

한번쯤 도시전설 또는 도시괴담을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어반판타지의 장르이기도 한 것으로 어디가면 누가 나타나거나 혹은 어디로 이동한다더라 같은 것들이다. 이런 내용들이 디테일과 정밀한 내용이 되어 문서나 영상으로 배포되고 있는 것이 SCP 재단 시리즈이다.

SCP 재단 실제 SCP Foundation
확보하고 격리하고 보호하라

언젠가부터 유행한 도시괴담 중 인터넷에서 활발히 목격담처럼 나오는 것이 하나가 있다.

SCP 재단이다.

확보, 격리, 보호를 목적으로 하고 있는 SCP 재단은 지구상의 모든 물질적인 기괴한 현상이나 물체 생물체 등을 확보하고 격리한 후 보호하는 것을 목적으로 설립된 기관이다.

재단은 전 세계적으로 분포하고 있고 당연히 한국, 일본, 중국도 SCP 재단이 있다.

흥미로운 것은 우리나라에선 구미호가 발견되어 SCP 재단에서 확보하고 격리중이며, 한국계 여성인 SCP-2599가 있다.

SCP-2599 는 유클리드 등급으로 절대 죽지 않는 SCP-682를 죽음직전까지 몰아붙이기도 했다.

초자연 현상을 확보 격리 보호한다.

SCP 재단에 대해 접해 본 사람이라면 아마도 유튜브가 먼저일 수도 있다.

언제부터인지 모른다.

다만 SCP 재단에 대한 내용들은 지구상에 있는 초자연적이고 신기하고 기괴하고 무서운 것들을 관리하는 기관이다.

우리는 가끔 상식적으로 이해할 수 없는 현상들을 직간접적으로 겪기도 하는데 SCP 재단은 이런 것들을 발견되면 바로 관리에 들어간다.

초자연현상을 다루는 기관이기 때문에 당연히 확보에 대해 특무부대가 존재한다.

실제 여부

당연히 SCP 재단의 실제는 없다.

내용이 워낰에 다양하고 실제같은 문서 형식과 글의 디테일이 정밀하다보니 그렇게 믿을 수 밖에 없다.

문서보다도 실제같은 영상들의 영향도 크다.

실제같은 영상과 영화같은 스토리와 편집은 보는 사람들로 하여금 궁금증을 자아내기에 충분할 정도이기도 하다.

영상을 보고 검색을 한번이라도 했다면 SCP에 대한 것들은 모두 가상의 것들이란 것에 조금은 허탈감이 있을 수 있다.

최근의 경우 게임부터 영상까지 꾸준히 자료는 업로드되며 퀄리티 좋은 단편영화도 존재한다.

SCP 재단이란

SCP 뜻은 확보 ( Secure ) 격리 ( Contain ) 보호 ( Protect ) 란 영어단어의 약자이다.

다른 뜻으로는 Special Containment Procedures 라고 하여 특수 격리 절차 란 의미이기도 하다.

세계관이나 시놉시스 등의 내용이 처음부터 정말하게 짜여져 있음을 보여준다.

주제는 초자연적인 현상을 SCP 재단에서 확보하고 격리하고 보호하는 것을 의미하는데 초자연적 현상이 모든 현상, 사물, 생물체 등이 대상이 된다.

SCP 재단이 실제는 없고 허구인 점에서 약간의 실망감은 있지만, 그 내용들의 디테일이나 정밀함 등을 보면 정말 진짜 같은 생각도 든다.

하나의 도시괴담 또는 도시전설 같은 어반판타지 장르이기도 한데, 쉽게 말해 과거 초등학교에 세워져 있는 동상이 밤만 되면 움직인다더라 하는 것들이 그렇다.

다양한 내용은 아래의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 SCP 재단 위키닷
    http://scpko.wikidot.com/

SCP 등급

SCP 재단의 내용이 허구인 어반판타지임에도 내용이 흥미롭고 재미진 것은 사실이다.

모든 현상에는 SCP-XXX 란 표식이 붙으며 SCP 기동특무부대에 의해 확보된다.

그리고 등급이 나뉘어 지는데 이런 등급이 부여되고 번호가 부여되며 문서에는 일부 지워진 듯한 흔적을 남기는 것이 궁금증을 유발시키는 장치로써 사용된다.

SCP 등급도 여러가지가 있지만 몇가지만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 Safe : 예측 가능, 제어 가능
    예 ) SCP-131, SCP-504
  • Euclid : 예측 불가, 제어 가능
    예 ) SCP-2599
  • Keter : 예측 불가, 제어 불가
    예 ) SCP-682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