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궁금증

치석 생기는 이유 제거하는 법 / 1년 1회 치과방문 정기검진이 답

by ㅁㅜㅅㅣㄱㅈㅐㅇㅣ 2021. 2. 24.
반응형

건강한 치아와 잇몸은 맛있는 음식을 먹는데 필수입니다.
이빨이 아프거나 치통이 있으면 산해진미는 그저 그림의 떡이기도 합니다.
치아관리의 가장 기본은 치석이 생기는 것을 방지하는 데에 있습니다. 
치석 생기는 이유와 제거하는 법이 어떤지 찾아보았습니다.

( 솔직히 치과 다녀오니 잇몸 무지 시리군요. 양치질 꼼꼼히 하라고 혼났습니다 )

치석 뜻 , 돌처럼 딱딱한 프라그 덩어리

사람은 입을 통해 음식을 먹고 이야기를 나누고 여러가지를 합니다.
입을 통해 많은 것을 하기 때문에 보이지 않는 여러가지 이물질들이 치아에 붙을 수 있습니다.
치아와 잇몸 사이의 경계 분위에 이물질이 붙어 프라그라는 것이 생기는데 이것이 침과 만나 돌처럼 굳어져 점점 커지고 딱딱해 지는 것을 치석이라 합니다.

 

치석이 생기는 이유

치아와 잇몸사이의 작은 공간에 많은 프라그들이 쌓이면서 점차 굳어지고 크기도 커집니다.
가장 많이 생길 수 있는 부위는 아랫니 안쪽과 윗니 안쪽, 어금니 바깥쪽이기도 합니다.
잇몸병을 유발하기도 하는 프라그는 거친 표면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쉽게 다른 프로그들이 달라붙기도 합니다.
점차 달라붙고 단단해 지면서 치석 또한 거치게 됩니다.
이것이 심할 경우 잇몸병이 생겨 시간이 지남에 따라 통증이 생길 수 있고 상처 또한 생길 수 있습니다.

 

바른 양치질만 바꿔도 어느정도 예방이 가능

잇몸병을 유발하는 프라그는 치석을 만들지만, 칫솔질과 양치질의 방법만 바꾸더라도 어느정도 예방이 됩니다.
물론, 완전한 예방은 할 수 없지만,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는건 사실입니다.
치석이 잘 생기는 치아와 잇몸사이에 칫솔을 깊숙히 넣어 닦고, 어금니 바깥쪽은 칫솔이 도달할 수 있도록 어금니를 다물고 닦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시원함을 위해 빡빡 닦아주는 분들이 있는데 오히려 치아에 상처가 날 수 있다고 합니다.
힘을 빼고 여러번 깊숙히 꼼꼼하게 닦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셀프치석제거기 효과가 있을까?

근본적으로 치석을 온전히 제거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음식을 먹고 이야기를 하면서 먼지가 붙을수도 음식물이 붙을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셀프치석제거기는 치과에서 사용하는 기구와 비슷하지만 온전히 사용하기에는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 있습니다.
치아에 끼인 음식물 같은 것들을 제거하기에는 용이하지만, 오히려 억지로 치석을 제거하러려고 한다면 치석에 도달하는 각도가 잘 나오지 않을 수도 있으며 잘못할 경우 상처를 내고 염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치석 제거하는 방법

시중에는 여러가지 것들이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보다 깨끗하고 청결한 치아를 관리하기 위해 치실 또는 치석제거용 치약, 치간칫솔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물을 쏘는 스케일링 기구들도 있지만, 완전한 치석제거는 어렵습니다.
물론, 관리하기에 이만한 것들이 없는 것은 사실입니다.
치아를 관리하는 것은 시중에서 판매하는 것들로도 충분합니다.
하지만, 스스로 치석을 제거하려고 한다면 상처가 날 수 있기 때문에 치과의사분들 대부분은 만류하고 있기도 합니다.

 

정기적으로 치과를 방문한다

가장 확실한 방법이기도 합니다.
스케일링은 1년에 한번 또는 6개월에 한번 정도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치과에 가서 정기적으로 치아를 점검받고 의사선생님께 상담을 받고 양치칠 등에 관해 가이드를 받으면 오히려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치아 스케일링의 경우 19세이상 건강보험이 적용되기 때문에 1년에 최소 한번은 치과를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