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궁금증

공동인증서 공인인증서 차이 발급방법

by ㅁㅜㅅㅣㄱㅈㅐㅇㅣ 2021. 2. 22.
반응형

공인인증서가 폐지되고 시간이 많이 흘렀습니다. 공동인증서 공인인증서 차이가 있겠지만 공인인증서를 재발급을 받지 않아도 여전히 사용은 가능합니다. 단순히 이름만 바꼈고 쓰임새도 동일하지만 차이는 있습니다. 차이가 무엇인지 구음하기도 하고 정리해 보았습니다.

기존의 공인인증서

인터넷으로 금전거래와 은행업무를 하기 위한 본인인증을 위해 필요한 인터넷 개인 전자신분증입니다.
용도에 따라서 범용공인인증서와 금융사 은행에만 사용가능한 용도제한용 공인인증서 2가지로 나누어 집니다.
초기 전자입찰 인터넷뱅킹을 위해 법을 개정하면서 사용이 시작되었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사용용도의 폭이 넓어졌습니다.
하지만, 공인인증서라는 독특한 독점적 지위체계와 유효기간 active-x 의 불편함 등의 사용자불편이 항상 제기되어 왔습니다. 이를 보완하고 개선하고자 2020년 12월 공인인증서는 폐지되고 공동인증서가 새롭게 만들어 집니다.

 

공동인증서

2020년 10월 폐지된 공인인증서를 폐지하고 보완하여 나온것이 공동인증서입니다.
전자사명법에 의한 민간사업자들에 의한 민간인증서라는 독점적 지위체계가 없어진 후 이름이 공동인증서로 명명되었습니다.
기존에 사용중인 공인인증서가 있다면 유효기간이 만료될 때까지 공인인증서는 여전히 사용할 수 있지만, 추후 공동인증서로 갱신을 하거나 재발급 또는 신규로 다시 발급해야 합니다.

 

개선점 차이

공인인증서가 공동인증서로 바뀌면서 강화된 부분들이 있습니다.
- 전자상거래 또는 인터넷뱅킹시 본인 확인이 법적으로 보장된다.
- 전자서명된 문서와 정보가 전송 중 검증을 통하기 때문에 임의로 변환되지 않는다.
- 암호화 기능이 강화되어 기밀성과 보안이 강화되었다.
- 서명한 사람은 서명에 대한 부인이 불가능하다.

 

공동인증서 발급방법

자신이 자주 이용하는 금융기관 또는 대행기관을 방문합니다.
신분증과 도장을 지침하고 인터넷뱅킹 또는 전자상거래 등을 위한 인터넷뱅킹을 신청합니다.
대행기관 이용시 인가코드, 참고코드를 발급받을 수 있는데, 이것을 이용하여 인증서 프로그램에 입력합니다.
가장 간편한 방법이 있다면
자신이 자주 이용하는 은행의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인증센터 화면으로 이동한 뒤 신규발급 또는 재발급 과정을 거치는 것이 가장 편합니다.

기존에 사용중인 공인인증서는 유효기간까지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