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인인증서의 종류
은행/보험용 공인인증서, 범용 공인인증서 가 있다.
이 2가지는 차이가 있다.
공인인증서로써 은행/보험용, 범용 공인인증서의 공통점은 발급일부터 1년간 사용이 가능하다는 점이고,
차이점이 있다면, 은행/보험용 공인인증서 는 무료이고, 범용 공인인증서 는 유료이다.
은행/보험용 공인인증서
은행 및 보험 인터넷뱅킹, 인터넷 신용카드 결제, 전자정부 민원서비스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다.
단, 전자입찰에서의 사용은 제외된다.
발급일로부터 1년간의 유효기간을 가지고 있다.
발급수수료는 무료이다.
범용 공인인증서
은행 및 보험 인터넷뱅킹, 인터넷 증권거래, 인터넷 신용카드 결제 , 모든 전자정부 민원서비스 등 공인인증서를 사용하는 모든 전자거래에 사용하실 수 있다.
발급일로부터 1년간의 유효기간을 가지고 있다.
부가가치세를 포함한 4,400원 의 발급비용이 필요하다.
유효기간 내 재발급을 하게 되면 수수료 및 추가적인 비용부담이 없다.
공인인증서 발급방법
공인인증서는 금융결제원 전자인증센터에서 발급받을 수 있지만, 현재 신규발급은 잠정중단한 상태이다.
자신이 자주 사용하는 은행이 있다면,
그 은행의 홈페이지에 있는 공인인증센터 로 이동해서 발급받는 것이 좋다.
본인이 자주 사용하는 곳은
증권사는 유안타증권,
은행은 NH농협은행, IBK기업은행 이다.
농협은 믿지 못하겠고, IBK기업은행 공인인증서를 받아 보려고 한다.
유안타증권 공인인증센터 가기
NH농협은행 공인인증센터 가기
IBK기업은행 공인인증센터 가기
기업은행에서 범용공인인증서 발급받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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